정보처리기사 문제

[수제비]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

양상추상츄 2022. 8. 23. 23:30

소프트웨어 생명주기(SDLC)

시스템의 요구분석부터 유지보수까지 전 공정을 체계화한 절차이다

 

폭포수 모델 - 소프트웨어 개발 시 각 단계를 확실히 마무리 지은 후에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모델

나선형 모델 - 시스템 개발 시 위험을 최소화 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완벽한 시스템으로 개발해 나가는 모델

 

구조적 방법론 - 전체시스템을 기능에 따라 나누어 개발하고, 이를 통합하는 분할과 정복 접근 방식의 방법론

정보공학 방법론 - 정보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관리 절차와 작업 기법을 체계화한 방법론, 대형 프로젝트 수행

객체지향 방법론 - 객체라는 기본 단위로 시스템을 분석 및 설계하는 방법론,

복잡한 현실세계를 사람이 이해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에 적용

컴포넌트 기반 방법론(CBD) -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를 조립해서 하나의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론

애자일 방법론 - 절차보다는 사람이 중심이 되어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적응하면서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신속 적응적 격량 개발 방법론

제품계열 방법론 - 특정 제품에 적용하고 싶은 공통된 기능을 정의하여 개발하는 방법론, 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작성하는데 유용한 방법론

 

짝 프로그래밍 - 개발자 둘이서 짝으로 프로그래밍함

 

xp 12가지 가치 중 공통적인 이름 체계와 시스템 서술서를 통해 고객과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한다는 원리

=> 메타포어

 

매일 여러 번씩 소프트웨어를 통합하고 빌드해야한다는 원리

=> 지속적인 통합(CI)

 

작성해야 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테스트를 먼저 수행하고 이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도록 실제 프로그램의 코드를 작성한다는 원리

=> 테스트기반 개발(TDD)

 

프로그램의 기능을 바꾸지 않으면서 중복제거, 단순화 등을 위해 시스템 재구성 한다는 원리

=> 리팩토링

 

매일 정해진 시간, 장소에서 짧은 시간의 개발을 하는 팀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중심 방법론

=> 스크럼

 

의사소통 개선과 즉각적 피드백으로 소프트웨어 품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론

=> XP

 

여러 작업들의 수행 순서가 얽혀 있는 프로젝트의 일정을 계산하는 기법

=> 주공정법(CPM)

 

일의 순서를 계획적으로 정리하기 위한 수렴 기법으로 비관치, 중관치, 낙관치의 3점 추정방식을 통해 일정을 관리하는 기법 => PERT

 

유스케이스뷰 - 유스케이스 또는 아키텍처를 도출하고 설계하며 다른 뷰를 검증하는데 사용되는 뷰

사용자, 설계자, 개발자, 테스트 관점

 

논리뷰 -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사항이 어떻게 제공되는지 설명해주는 뷰

 

프로세스뷰 - 시스템의 비기능적인 속성으로서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, 병행 실행, 비동기, 이벤트 처리 등을 표현한 뷰

개발자, 시스템 통합자 관점

 

구현뷰 - 개발 환경 안에서 정적인 소프트웨어 모듈의 구성을 보여주는 뷰, 컴포넌트 구조와 의존성을 보여주고 컴포넌트에 관한 부가적인 정보 정의

 

배포뷰 - 컴포넌트가 물리적인 아키텍처에 어떻게 배치되는가를 매핑해서 보유주는 뷰

 

데이터 스트림을 생성하고 처리하는 시스템에서 사용 가능한 패턴

=> 파이프-필터 패턴

 

복잡한 인스턴스를 조립하여 만드는 구조로, 복합 객체를 생성할 때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과 객체를 구현하는 방법을 분리함으로써 동일한 생성 절차에서 서로 다른 표현 결과를 만들 수 있는 디자인 패턴

=> Builder 패턴

 

상위 클래스에서는 인스턴스를 만드는 방법만 결정하고, 하위 클래스에서 그 데이터의 생성을 책임지고 조작하는 함수들을 오버라이딩하여 인터페이스와 실제 객체를 생성하는 클래스를 분리할 수 있는 특성을 갖는 디자인 패턴은 무엇인가?

=> Factory Method

 

사용자의 요구가 반영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도출, 분석, 명세, 확인 및 검증하는 구조화된 활동은 무엇인가??

=> 요구공학

 

현실에 일어나는 장면을 설정하고 여러 사람이 각자가 맡은 역을 연기함으로써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수집하는 방법은 무엇인가?

=> 롤 플레잉

 

단기간의 집중적인 노력을 통해 다양하고 전문적인 정보를 획득하고 공유하는 방법

=> 워크숍

 

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자연어를 기반으로 서술하는 방법

=> 비정형 명세 기법

 

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수학적인 원리와 표기법으로 서술하는 방법

=> 정형 명세 기법

 

검토 자료를 회의 전에 배포해서 사전 검토한 후 짧은시간 동안 회의를 진행하는 형태로 리뷰를 통해 문제식별, 대안 조사, 개선 활동,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가장 비형식적인 검토 기법은 무엇인가?

=> 워크스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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