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보처리기사 문제

[수제비] 화면 설계

양상추상츄 2022. 8. 25. 00:22

UI 설계 원칙

직관성 -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,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함

유효성 -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

학습성 - 초보자와 숙려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

유연성 -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,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

 

UI 품질 요구사항

기능성 - 적절성, 정밀성, 상호운용성, 보안성, 호환성

신뢰성 - 성숙성, 고장 허용성, 회복성

사용성 - 이해성, 학습성, 운용성

효율성 - 시간 효율성, 자원 효율성

유지보수성 - 분석성, 변경성, 안정성, 시험성

이식성 - 적용성, 설치성, 대체성

 

체크박스는 여러 옵션중 1개 이상의 옵션을 선택할때 사용하는 요소이고, 라디오 버튼은 여러 옵션 중 1개의 옵션을 선택할 때 사용하는 요소입니다.

 

3C 분석 - Customer, Company, Competitior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잦사를 어떻게 차별화해서 경쟁에서 이길 것인가를 분석

 

SWOT 분석 -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Strength, Weakness, Opportunity, 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

 

시나리오 플래닝 -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법으로 불확실성을 제거해 나가려는 경영 전략의 한 방법

 

사용성테스트 -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한 후,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

 

워크숍 - 소집단 정도의 인원으로 특정 문제나 과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, 기술, 아이디어, 방법들을 서로 교환하고 검토하는 연구회 및 세미나

 

페르소나- 잠재적 사용자의 다양한 목적과 관찰된행동 패턴을 응집시켜 놓은 가상의 사용자

 

와이어프레임 - 이해 관계자들과의 화면구성을 협의하거나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

 

스토리보드 - 정책, 프로세스, 콘텐츠의 구성, 와이어프레임 기능 정의,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는 설계 산출물

 

프로토타입 - 정적인 화면으로 설계된 와이어프레임 또는 스토리보드에 동적 효과를 적용하여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모형

 

* 클래스 다이어그램 - 클래스간의 관계

연관(Association)관계 - 연관 관계는 클래스가 서로 개념적으로 연결된 선,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양방향 관계의 경우 화살표를 생략하고 실선으로만 연결

 

의존(Dependency)관계 - 사물 사이에 서로 연관은 있으나 필요에 따라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관계를 표현

 

일반화(Generalization)관계 - 일반화 관계는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를 표현, 일반적인 개념을 부모라고 하고, 구체적인 개념을 자식이라고함

 

실체화(Realization)관계 - 사물이 할 수 있거나, 해야 하는 기능으로 서로를 그룹화할 수 있는 관계를 표현

 

포함(Composition)관계(복합) - 영구적이고, 집합 관계보다 더 강한 관계로 구성, 속이 채워진 마름모를 연결하여 표현,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를 표현

 

집합(Aggregation)관계 -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 표현, 빈 마름모를 연결하여 표현

 

* UML의 유형

컴포넌트 다이어그램 - 물리적인 컴포넌트와 그들 사이의 의존 관계를 나타내는 다이어그램이다. 실질적 프로그래밍 작업에 사용한다.

 

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 -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하고, 메시지 뿐만 아니라 객체 간의 연관까지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이다.

 

상태 다이어그램 -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이다.

 

활동 다이어그램 -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대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이다.

 

시퀀스 다이어그램 - 객체간의 동적 상호 작용을 시간적 개념을 중심으로 모델링하는 과정이다.

 

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 - 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기능 및 그와 관련된 외부 요소를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이다.

 

클래스 다이어그램- 클래스의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 간 정적인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이다.